도메인 관리
Last updated
Last updated
도메인은 언제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초로 채용 홈페이지를 만들어 게시하는 상황이라면 게시 전에 미리 설정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우리 회사에 맞는 도메인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수정이 가능한 범위는 ".ninehire.site" 앞부분이며, 수정 완료를 클릭하면 반영됩니다.
도메인 수정 전에는 이점을 꼭 유의해 주세요! 도메인을 수정하면 공고나 지원서의 URL 제일 앞자리 주소도 변경됩니다. 만약, 도메인 변경 이전에 외부에 게시해 둔 공고 링크 등이 있다면, 게시 후에 해당 링크의 URL을 새로운 주소로 수정해야 합니다.
".ninehire.site"가 노출되지 않는 커스텀 도메인 연결은 아래 가이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기능 제공 요금제: 프로, 엔터프라이즈
커스텀 도메인 연결을 위한 DNS 설정을 통해 나인하이어로 만든 채용 홈페이지 주소에서 'ninehire.site'를 제거하고, 자사 채용 홈페이지의 주소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위해서는 자사 도메인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메인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자사 채용 홈페이지가 있다면, 해당 도메인을 활용합니다.
2)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자사 채용 홈페이지 및 도메인이 없다면?
나이하이어는 대부분 기업에서 사용하시기에 기업 내 IT나 인터넷/보안 관련 부서에 도메인 추가/생성을 요청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이미 보유한 도메인이 “9hire.com”이 있다면, “career.9hire.com”과 같이 채용 홈페이지를 위한 CNAME을 추가해 주는 방식입니다. tip! 도메인 추가 및 연동 전 과정을 관련 부서에 일임하기 원하시면, 해당 부서의 팀원을 나인하이어 워크스페이스에 멤버로 추가한 후 채용 홈페이지 편집 권한을 부여하여 진행하셔도 됩니다.
만약, 담당 부서나 팀이 없어 채용팀에서 직접 도메인을 구입하고, 연결해야 한다면 도메인 구입 안내 가이드 내용을 참고해 주십시오. (도메인 구입 안내)
이에, 더하여 원활한 연동을 위해서는 https 방식의 도메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SSL 인증서 설치와 관련된 부분은 다음 사용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꼭! 읽어주세요)
아래에 계속되는 과정을 위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이트와 나인하이어 창을 모두 열어 두시기 바랍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곳(가비아 등)에 접속한 후, '도메인 관리' 또는 'DNS 레코드 설정' 페이지에 접근합니다.
준비된 도메인의 URL을 확인합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이트에서 준비된 도메인 url을 확인하고, 나인하이어 커스텀 도메인 연결 창에서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소유권 확인으로 넘어갑니다.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CNAME 유형과 A레코드 유형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표시되는 유형에 따라 아래 소유권 확인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제,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에 나타난 값을 호스팅 서비스 이용 사이트에 입력합니다.
호스팅 서비스 이용 사이트 예시(가비아) : 도메인 관리 or DNS 레코드 설정 → 레코드 추가 → 타겟/값 입력
"2)소유권 확인" 단계에 표시되는 유형 값에 맞게 아래 가이드 항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CNAME"으로 표시되는 경우, CNAME 유형 도메인 연결 가이드(클릭)를 참고하세요.
"A"로 표시되는 경우, A레코드 유형 도메인 연결 가이드(클릭)를 참고하세요.
단, 도메인 주소에 co.kr과 같은 값이 포함된 경우,
career.9hire.co.kr 처럼 루트 도메인(9hire.co.kr)에 CNAME이 추가되었다면 CNAME 유형 도메인 연결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9hire.co.kr 처럼 루트 도메인 앞에 CNAME이 추가되지 않았다면 A레코드 유형 도메인 연결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에 나타난 정보를 알맞게 DNS 레코드 수정 창에 입력합니다. 타입은 CNAME, 호스트는 연결할 서브 도메인(예시 이미지의 경우 career), 값/위치에는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의 타겟/값(homepage.ninehire.com)을 그대로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호스트 항목에는 ‘career.yourdomain.com’ 이라는 전체 주소 중 ‘career’ 부분에 해당하는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시,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으로 돌아와 다음을 클릭합니다.
A 레코드 유형의 도메인인 경우, 레코드 추가를 눌러 A레코드를 추가하고, 위에서 확인했던 호스트와 타겟/값을 알맞게 입력합니다. 타입은 A, 호스트는 공백 또는 @, 값/위치에는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의 타겟/값(76.76.21.21)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A레코드 적용 시, 기존에 추가된 A레코드 또는 AAAA레코드를 모두 삭제하셔야 합니다.
A 레코드 유형의 경우, 도메인 리디렉션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리디렉션을 원하시면 다음을 누르기 전에 도메인 리디렉션 하기에 체크를 해 주세요.
다시,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으로 돌아와 다음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리디렉션에 대한 상세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도메인 리디렉션이란?
실제로 도메인이 전파되어 연결되기 까지는 시간이 일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을 완료한 직후에는 각 도메인 오른쪽에 소유권 확인 중이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연결됨 표시로 곧 바뀝니다.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도메인의 연결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마다 도메인 관리 페이지의 이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가비아 도메인 설정' 과 같이 검색하시면 보다 정확한 설정 가이드 참고가 가능합니다.
도메인 판매 업체에서 원하시는 url을 구입하시거나,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자사 채용 홈페이지의 url을 준비합니다. (가비아, 호스팅케이알, cafe24, namecheap, cloudflare 등)
업체 목록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어떤 업체를 이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아래 내용은 가비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도메인 판매 업체(호스팅 서비스 업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사용 가능한 도메인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를 확인하여, 원하는 도메인을 선택하여 신청합니다.
결제 과정을 거쳐 신청을 완료합니다.
구입이 완료된 도메인은 도메인 관리 혹은 DNS 관리 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리디렉션은 사용하고 싶으신 url이 루트 도메인이지만, 동시에 www가 붙은 도메인을 함께 등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도메인 리디렉션 하기를 체크하고, 아래에 나타나는 리디렉션 옵션 정보를 호스팅 서비스 이용 사이트에서 입력합니다. 타입은 CNAME, 호스트는 www, 값/위치에는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의 타겟/값(homepage.ninehire.com)을 그대로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나인하이어 소유권 확인 창으로 돌아와 다음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리디렉션 하기를 체크하고, 옵션이 적용된 후에는 위와 같이 두 개의 도메인이 등록됩니다.
위 설명에 대해 아래 예시를 들 수 있습니다.
example.com 같은 url을 등록하려 할 때, 리디렉션 옵션을 통해 www가 붙은 도메인을 함께 등록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example.com / www.example.com처럼 두 도메인 모두 주소 입력 시, 나인하이어에서 만든 채용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주소창에 보여지는 모습은 example.com(루트도메인)입니다.
나인하이어에 여러개의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여러 개 등록하시면 좋은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소창에 your-company.com 또는 www.your-company.com 라는 url을 쳐도 모두 채용 홈페이지로 이동시키고 싶을 때
(2) 주소창에 your-company.com 또는 your-company-career.com 라는 url을 쳐도 모두 채용홈페이지로 이동되게 하고 싶을 때
your-company.com → 기업 사이트 주소
your-company-career.com → 기업 채용 홈페이지 주소
www.your-company.com → 기업 사이트 주소 풀버전
(1)과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도메인만 구입하셔도 설정 가능하지만,
(2)와 같은 경우에는 두 개의 도메인을 직접 구매하셔야 가능합니다.
사이트의 주소는 http://로 시작하는가 하면 https://로 시작하기도 하죠. 둘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그리고 우리 채용 홈페이지의 주소는 둘 중 어떤 것으로 설정되어야 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http, https 모두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따라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는 암호화가 되지 않은 평문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기에 http로 비밀번호나 주민등록번호 등을 주고 받으면 제 3자가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즉, 보안에 취약한 약점이 있죠.
이러한 배경에 따라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가 등장합니다. https 방식은 http에 데이터 암호화(Secure)가 추가된 프로토콜입니다. 최근의 사이트들은 대부분 https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 입장에서는 OS나 브라우저 설정에 따라 http 주소로는 접근 자체가 차단되기도 합니다. (Google은 명시적으로 https 사용을 권유합니다) 결론적으로, https는 http보다 더 안전한 보안용 프로토콜인 것이이죠. 결국, http에 SSL(Secure Socket Layer) 인증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 내용은 http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https를 위한 SSL 인증서 사용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기업 내 IT나 보안 관련 부서에 커스텀 도메인 추가/생성을 요청하신다면, 이때 SSL 인증서 설치를 함께 요청하세요. 관련 부서에서는 대부분 이 내용을 인지하여 처리해 줄 겁니다.
만약, 채용팀 등의 나인하이어 사용자께서 도메인 구입 사이트에서 직접 도메인을 구입하셨다면 도메인 구입처에서 SSL를 추가 구입하여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일정 비용이 발생합니다.)